안면경련증 클리닉

안면경련증은 주로 한쪽 얼굴에 생기고 안면근육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실룩거리게 되는 질환이다. 특히 이 질환은 긴장하거나 흥분하면 더 심해져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되어 사회생활에까지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봉생의 안면질환클리닉에서는 1984년 이후 현재까지 약 1,300례 이상의 안면질환수술을 시행하였으며, 약 90% 이상의 완치율을 보여, 이 분야 및 치료에서 우리나라 의학계에서 손꼽힐 정도의 높은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그 결과는 1996년 5월 세계 최고의 신경외과 학회지인 <NEURO SURGENY>에 발표되었으며, 아시아, 호주 신경외과 학회에도 보고 되었다.

이상훈 신경외과 과장을 소장으로 한 신경중풍센터 수술팀은 뇌혈관 기형 및 경화 등으로 인한 3차 신경통, 안면경련증과 안면마비 등의 난치성 안면신경질환을 미세혈관감압술을 이용해 이같은 의료계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특히, 수술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현미경 뇌혈관 감압술의 안면경련증 수술기법은 난이도와 위험부담이 높아 타 신경외과에서는 수술을 기피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봉생병원은 어렵지만 누군가는 해야할 일이고, 봉생인은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혼신을 다해 연구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의술이 뛰어난 선진국의 75~85%보다 훨씬 높은 90% 완치, 5% 증세 호전율을 보여 세계 최고의 성공률을 달성하였다.

안면신경질환은 크게 삼차 신경통, 안면경련증과 안면마비 등 세가지로 분류된다.
이 중 삼차 신경통은 3차 신경의 분포지역인 얼굴부위에 전기쇼크가 오는 것 같거나 칼로 생살을 베는 것 같은 아픔 등 견디기 힘든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통증은 주로 말을 하거나 음식물을 씹거나 양치질을 할 때 발생한다.

이 질환의 주된 원인은 뇌교에서 시작하는 3차 신경의 일부 부위가 뇌혈관에 의해 교차압박을 받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 뇌종양이나 원인불명의 경우도 있다. 이 질환은 약물요법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수술로써 완치가 가능하다.

안면경련증은 주로 한쪽 얼굴에 생기고 안면근육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실룩거리게 되는 질환이다. 특히 이 질환은 긴장하거나 흥분하면 더 심해져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되어 사회생활에까지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안면신경이 뇌간에서 시작하는 부위에서 변화된 뇌혈관에 압박을 받아 생기는 질환이다. 이 질환은 미세혈관 감압술이라는 수술을 통해 수술 환자의 약 90%가 호전 또는 완치된다.

안면마비는 흔히 와사풍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 약 80%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약 8주 이내에 치유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보다 나은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 그리고 호전되지 않는 환자를 위해서는 적절한 진료가 필수적이다.
안면신경부종과 염증에 대한 치료, 물리치료를 함께 시행함으로써 많은 환자들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었고, 회복되지 않는 환자들에게는 측두근 치환술, 신경이식술 등을 시행하여 도움을 주고 있다.

<원인 및 진단>
원인은 동맥경화에 의한 혈관이동, 뇌동맥류 등이 있으나 아직 확실하지는 않으며, 뇌간부위에서 안면신경이 시작되는 부위에 동맥이 신경을 압박하므로, 합선현상이 발생하여 안면경련이 생기게 된다. 진단은 임상적증상과 EMG(근전도검사)로써 확진할 수 있다.
<치료법>
Botox 주사와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뉘어 지는데, 오직 미세 혈관감압술이라는 수술적 치료에 의해서만 완치가 가능합니다.

 
 
진료안내 전문센터
 

 
 
 
지난 2006년 7월 OPEN한 동래봉생병원 신경중풍센터는 뇌혈관질환, 안면신경질환, 뇌종양수술, 치매 및 뇌졸중 등의 각종 질환에 대하여 보유중인 디지털 혈관촬영기(Angio), MRI, CT, 뇌혈류측정기(TCD) 등 최신 의료장비들과 신경중풍 집중 치료실, 전기치료, 운동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소아치료, 수치료 등을 할 수 있는 재활물리치료실 운영, 이상훈 부원장을 비롯한 신경외과, 신경과의 우수한 의료진이 정확히 진단, 치료, 수술 및 입원을 할 수 있는 부산 동래 지역의 유일한 종합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주요 의료장비
· 디지털 혈관촬영기(Angio)
· 자기공명 영상촬영기(MRI)
· 컴퓨터 단층촬영기(CT)
· 뇌혈류 초음파기(TCD)
· 근전도기(EMG)

· 신경중풍집중치료실 운영
· 재활물리치료실 운영(전기, 운동, 수, 소아, 언어, 작업치료 등)
· 치매검사실, 뇌파실 등 운영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신경외과 신경과 신경정신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영상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