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안내 진료과안내
산부인과가정의학과 마취통증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정신과 영상의학과 신경외과 소아청소년과 혈관외과 외과 신장내과 소화기내과 심장내과 내분비내과
 
 
 
 

 

내분비대사내과에서는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는 갑상선 질환,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뇌하수체부신기능 이상, 기타 내분비 질환을 진단, 치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갑상선질환,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골다공증 등의 질환에 대하여 보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 ☎(051)520-5664]
 
 

1. 내분비 질환

 

(1) 당뇨병

 

췌장의 베타세포의 파괴로 인슐린의 분비가 안되거나, 분비는 되나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포도당이 세포 내로 들어가지 못해 혈중의 포도당이 올라가는 것이 바로 당뇨병인 것입니다. 이런 고혈당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소변내로 넘쳐나는 당이 배출된다고 해서 '당뇨(糖尿)'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당뇨병은 현재까지는 완치가 되지 않고 시간에 지남에 따라 점차 악화되는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운동 및 식사 조절을 포함한 방법으로 엄격한 혈당조절 및 혈압관리, 고지혈증 관리 등을 꾸준히 실시하면 합병증을 예방 또는 지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능한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꾸준히 시행함으로써 합병증의 예방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질환

 

갑상선이란 목 앞쪽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아래 위치하고 있는 우리 몸 중에 가장 큰 내분비 기관으로 요오드를 이용하여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의 속도를 관여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이의 기능이 항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 기능이 저하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기능성 질환이 많습니다. 요즘은 초음파 검사의 보편화로 우연하게 발견되는 갑상선 결절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 중 적지 않은 수가 암종으로 나타나 갑상선암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뇌하수체 질환


뇌하수체는 무게 약 0.6~0.7g 의 타원형 기관으로 전엽과 후엽으로 되어있습니다. 뇌하수체 전엽에서는 시상하부의 영향에 의해 성장 호르몬, 유즙분비자극 호르몬, 성선 자극호르몬, 갑상선 자극호르몬, 부신피질 자극호르몬이 만들어져서 보관되고 분비됩니다. 뇌하수체 후엽 호르몬인 항이뇨호르몬이나 옥시토신은 시상하부에서 생성되어 뇌하수체 후엽에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할 때 분비됩니다.

뇌하수체 질환은 흔히 뇌하수체 호르몬의 과다 분비 혹은 분비 부족에 의한 임상 양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말단비대증, 성장장애, 유즙분비 종양, 쿠싱병,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뇌하수체 종양등이 있으며 병력 청취, 이학적 검사 등으로 뇌하수체 질환이 의심될 경우에는 뇌하수체 호르몬, 표적 내분비선 호르몬의 측정과 약제 혹은 시상하부 호르몬을 이용한 자극검사 및 각 내분비선 호르몬을 이용한 억제검사를 적절히 선택하고 실시해야 합니다.

 

(4) 부신질환


부신(콩팥위샘)은 콩팥 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크게 겉질(피질)과 속질(수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겉질에서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염류코르티코이드, 남성 호르몬을, 속질에서는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카테콜아민을 만들고 분비합니다. 주요 질환으로는 부신선종, 쿠싱병,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선천성 콩팥위샘 증식증, 크롬친화세포종, 부신기능저하증 등이 있으며 호르몬 검사(코티솔, 레닌, 알도스테론), 24시간 소변검사, 신속 부신피질호르몬 자극검사,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대사질환

 

(1)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 상태를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질환이 의심될 경우에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필요합니다. 과체중 상태라면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2)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뼈의 양이 줄어들고 구조가 무너져서 외부의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생길 수 있는 전신 질환입니다. 뼈는 끊임없이 분해되고 재생성을 반복하지만 폐경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뼈가 생성되는 양보다 분해되는 양이 더 많아져 뼈의 구멍이 커지고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뼈가 부러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뼈가 가늘어지고 약해지며 소리없이 진행하는 질환으로 대개 증상이 없으나 심할 경우 허리뼈가 무너지면서 구부러지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단순한 허리 통증이 사실은 자신도 모르는 척추 골절인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골 질량은 30-35세에 최대치에 달하게 되며, 이후 천천히 감소하게 됩니다. 폐경기 이후 골 질량의 감소 속도는 매우 빠르게 증가합니다.

골다공증의 치료에는 칼슘 보충, 식이요법이나 운동 등이 포함되지만 이것만으로는 골량의 감소를 근본적으로 막기는 어렵습니다. 처방 받은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부갑상샘 질환

 

부갑상샘은 갑상샘의 뒤쪽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부갑상샘 호르몬을 만들고 분비합니다. 부갑상샘 호르몬은 칼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갑상샘 호르몬은 뼈에서 혈액으로의 칼슘의 이동을 증가시키고 위장관에서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고, 신장에 작용하여 칼슘의 재흡수를 촉진하며 비타민 D의 합성을 도와주고 부갑상샘 호르몬은 혈중 칼슘 농도를 증가시킵니다.

주요 질환으로는 부갑상샘종, 부갑상샘 기능항진증, 부갑상샘 기능저하증, 고칼슘혈증, 저칼슘혈증 등이 있으며 부갑상샘 호르몬 검사, 혈중 칼슘 및 인 검사, 목 초음파나 컴퓨터 단층촬영(CT)으로 진단할수 있습니다

 
   
 
 


 
 
 
[ 당뇨클리닉 ]   갑상선 클리닉   뇌하수체 기능 이상 클리닉   대사증후군클리닉    골다공증클리닉   성장클리닉   당뇨교실   당뇨병 클리닉   [ 갑상선 클리닉 ]   [ 골다공증 클리닉 ]